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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인크래프트코딩 튜토리얼 9편 _ 논리, 변수 명령 블록! 한 단계 더!


title: "#마인크래프트코딩 튜토리얼 9편 / 논리, 변수 명령 블록! 한 단계 더!"
date: "2025-04-25"
thumbnail: "https://i.ytimg.com/vi/kQTq-009UxQ/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코딩튜토리얼", "코딩", "소스코드", "입문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QTq-009UxQ"
duration: "9:43"
series: "마인크래프트 코딩 튜토리얼"
episode: 9
difficulty: "초급"


#마인크래프트코딩 튜토리얼 9편 / 논리, 변수 명령 블록! 한 단계 더!

썸네일

목차

소개

이 영상은 마인크래프트 코딩 튜토리얼 시리즈의 9편으로, 논리와 변수 명령 블록을 활용하여 게임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단순한 명령어 실행을 넘어서, 조건문과 변수를 활용하여 랜덤성과 상호작용을 추가하는 고급 코딩 기법을 다룹니다. 특히 구구단 문제 생성 예제를 통해 실용적인 교육 게임 제작 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조건문(if문)의 이해와 활용

  • '만약 ~이면' 명령 블록의 기본 구조
  • 다중 조건문 설정하기 (else if, else 개념)
  • 조건의 우선순위와 실행 순서 이해하기
  • 논리 연산자를 활용한 다양한 조건 설정

2. 변수의 개념과 활용

  • 변수의 개념 (데이터를 저장하는 상자)
  • 변수 생성과 값 저장하기
  • 변수 값 증가/감소시키기
  • 여러 변수 간의 연산 수행하기

3. 랜덤 값을 활용한 확률 게임

  • 랜덤 값 생성하기 (1~10 사이의 값)
  • 확률에 따른 다른 결과 출력하기
  • 여러 조건을 활용한 확률 조정
  • 조건의 순서에 따른 실행 결과 차이 이해하기

4. 구구단 문제 생성 프로그램 만들기

  • 두 개의 랜덤 값 생성하기
  • 사용자 입력 받아 변수에 저장하기
  • 수학 연산 수행 및 결과 비교하기
  • 정답/오답에 따른 다른 반응 구현하기
  • 명령어 체인을 통한 반복 실행 구현

실습 과정

  1. 기본 조건문 이해하기 (00:00-04:00)

    • 조건문의 기본 구조 살펴보기
    • 다중 조건문 설정 방법
    • 조건문 내부에 실행할 명령 넣기
  2. 변수와 랜덤 값 활용하기 (04:01-07:30)

    • 변수 생성 및 랜덤 값 저장하기
    •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블록 배치하기
    • 기본적인 확률 게임 구현하기
  3. 다중 조건문을 활용한 확률 조정 (07:31-10:00)

    • 여러 조건을 활용한 확률 조정하기
    • 조건의 순서에 따른 실행 결과 이해하기
    • 다양한 블록을 확률에 따라 배치하기
  4. 구구단 문제 생성 프로그램 구현 (10:01-끝)

    • 랜덤 구구단 문제 생성하기
    • 사용자 입력 받아 정답 확인하기
    • 정답/오답에 따른 피드백 제공하기
    • 프로그램 반복 실행 구현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변수는 어떤 종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나요?
A: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의 코드 빌더에서 변수는 숫자, 텍스트, 참/거짓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주로 숫자 값을 저장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Q: 조건문에서 여러 조건의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조건문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며, 조건이 참일 경우 해당 블록을 실행하고 나머지는 건너뜁니다. 따라서 더 구체적인 조건(예: 특정 숫자)을 먼저 배치하고, 더 넓은 범위의 조건(예: 5보다 작은 수)을 나중에 배치해야 의도대로 코드가 실행됩니다.

Q: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채팅 명령어에서 '플러스' 버튼을 눌러 '변수 입력 값'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 퀴즈나 게임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코딩의 기초를 넘어 좀 더 복잡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은 분
  • 교육용 게임이나 퀴즈를 제작하고 싶은 교사나 학생
  • 조건문과 변수의 개념을 재미있게 배우고 싶은 코딩 입문자
  • 확률과 랜덤성을 활용한 미니게임을 제작하고 싶은 분

관련 튜토리얼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확률게임]
변수: 숫자 저장: 랜덤 수 1~10
만약 숫자 = 1 이면
  블록: 놓기 위치: ~1 ~0 ~0 블록: 금블록
아니면 숫자 < 5 이면
  블록: 놓기 위치: ~1 ~0 ~0 블록: 철블록
아니면
  블록: 놓기 위치: ~1 ~0 ~0 블록: 잔디블록

[채팅 명령어: 시작]
변수: 수1 저장: 랜덤 수 1~9
변수: 수2 저장: 랜덤 수 1~9
말하기: 수1 곱하기 수2는?
채팅 명령어: 답 <입력 값>

[채팅 명령어: 답]
변수: 입력 값
만약 입력 값 = 수1 * 수2 이면
  말하기: 정답입니다!
아니면
  말하기: 틀렸습니다!
채팅 명령어: 시작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메이크코드 #변수 #논리연산 #조건문 #구구단 #게임프로그래밍 #스티브코딩 #마인크래프트에듀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