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3장. 에이전트야 달려라 달려

스티브코딩 2025. 5. 27. 08:13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3장. 에이전트야 달려라 달려"
date: "202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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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Y9-_qC0ET1I"
duration: "10:44"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3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3장. 에이전트야 달려라 달려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에이전트를 활용한 구구단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플레이어가
구구단 문제를 풀어 정답을 맞추면 에이전트가 앞으로 전진하고, 틀리면 뒤로 이동하는 방식의 게임을 만들어 학습과 게임을 접목시킨 재미있는 교육용 게임을 제작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환경 구축하기

  • 게임 보드 만들기
  • 레드스톤 램프로 도착점 표시하기
  • 카펫으로 트랙 만들기

2. 구구단 게임 코드 작성하기

  • 변수 설정 및 랜덤 숫자 생성하기
  • 채팅창에 구구단 문제 출력하기
  • 플레이어 입력값 처리하기

3. 게임 로직 구현하기

  • 정답 판별 시스템 만들기
  • 정답/오답에 따른 에이전트 이동 구현하기
  • 자동으로 다음 문제 출제하기

4. 게임 변형과 난이도 조절하기

  • 이동 거리 조절하기
  • 구구단 난이도 확장하기

실습 과정

  1. 게임 보드 구축하기 (00:00-01:30)

    • 파란색 카펫으로 트랙 만들기
    • 게임 보드의 끝에 레드스톤 램프 설치하기
    • 에이전트가 이동할 경로 설정하기
  2. 게임 코드 작성하기 (01:31-07:37)

    • "시작" 채팅 명령어 만들기
    • 수1, 수2, 입력값 변수 생성하기
    • 랜덤 정수 함수로 1-9 사이의 랜덤 숫자 생성하기
    • 채팅창에 구구단 문제 출력하기
    • "답" 채팅 명령어로 플레이어 입력값 받기
    • 정답 판별 로직 구현하기
    • 정답이면 에이전트가 앞으로 한 칸 이동하기
    • 오답이면 에이전트가 뒤로 한 칸 이동하기
    • 다음 문제를 자동으로 출제하기 위한 코드 추가하기
  3. 게임 테스트하기 (07:38-08:30)

    • 시작 명령어로 게임 실행하기
    • 구구단 문제 풀기
    • 정답/오답에 따라 에이전트가 이동하는 것 확인하기
    • 연속으로 문제 해결하여 도착점에 도달하기
  4. 게임 변형과 응용하기 (08:31-끝)

    • 이동 거리를 고정값 대신 입력값으로 변경하기
    • 예: 9×9=81 정답 시 에이전트가 81칸 전진
    • 구구단 범위를 1-9단에서 1-19단까지 확장하기
    • 변형된 게임 테스트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에이전트가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에 제한이 있나요?
A: 이론적으로는 제한이 없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맵의 크기와 에이전트의 가시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범위 내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큰 숫자의 이동은 에이전트가 맵 밖으로 나가거나 보이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Q: 구구단 이외의 다른 수학 문제로 변경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덧셈, 뺄셈, 나눗셈 등 다양한 수학 연산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코드에서 곱하기 연산자를 다른 연산자로 바꾸고 문제 출력 부분의 텍스트를 수정하면 됩니다.

Q: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나요?
A: 기본 코드는 1명의 플레이어를 위해 설계되어 있지만,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각자의 에이전트를 가지고 경쟁하도록 코드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별로 변수를 추가하고 각 플레이어의 입력을 구분하는 로직이 필요합니다.

Q: 도착점에 도달했을 때 특별한 효과나 보상을 추가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에이전트의 위치를 확인하는 조건문을 추가하고, 특정 위치에 도달했을 때 파티클 효과 생성, 사운드 재생, 아이템 보상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위치 감지 로직과 보상 지급 코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교육적 요소를 접목한 게임을 만들고 싶은 교사
  • 코딩을 통해 수학 학습 게임을 만들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
  • 에이전트의 다양한 활용법을 배우고 싶은 초급 코더
  • 게임 메커니즘과 논리적 사고를 함께 배우고 싶은 사용자
  •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변수, 조건문, 랜덤 함수 등의 프로그래밍 개념을 배우고 싶은 입문자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7장. 에이전트야 반가워!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8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친구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4장. 지뢰 지대를 통과하자
  • [마크 에듀케이션 에디션 코드빌더 #19 곱셈구구 달리기]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변수: 수1 =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9)
변수: 수2 =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9)
채팅에 말하기: 수1 + " 곱하기 " + 수2

[채팅 명령어: 답]
변수: 입력값 = {입력된 값}
논리: (수1 × 수2) = 입력값
  만약 참이라면:
    채팅에 말하기: "정답입니다!"
    에이전트: 앞으로 한 칸
    플레이어: 다음 채팅 명령어 실행 (명령어: 시작)
  만약 거짓이라면:
    채팅에 말하기: "틀렸습니다."
    에이전트: 뒤로 한 칸
    플레이어: 다음 채팅 명령어 실행 (명령어: 시작)

[게임 변형 - 입력값만큼 이동]
에이전트: 앞으로 입력값 칸  // 정답인 경우
에이전트: 뒤로 입력값 칸    // 오답인 경우

[게임 변형 - 난이도 조절]
변수: 수1 =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19)
변수: 수2 =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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