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5장. 에이전트로 추상화 그리기

스티브코딩 2025. 5. 27. 08:13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5장. 에이전트로 추상화 그리기"
date: "202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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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aOph9z07Nto"
duration: "5:46"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5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5장. 에이전트로 추상화 그리기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에이전트를 활용한 추상화 그림 그리기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랜덤 함수와 조건문을 사용하여 에이전트가 자율적으로 다양한 패턴의 추상화 작품을 생성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에이전트 설정하기

  • 에이전트 위치 지정 및 블록 배치 기능 활성화하기
  • 에이전트의 슬롯 설정으로 다양한 색상 블록 사용하기
  • 에이전트가 장애물을 파괴하면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하기

2. 랜덤 요소 구현하기

  • 랜덤 함수를 사용하여 에이전트의 행동 결정하기
  • 무작위 방향 전환과 이동 패턴 구현하기
  • 다양한 블록을 랜덤하게 선택하여 배치하기

3. 추상화 패턴 설계하기

  • 조건문을 활용한 에이전트 이동 로직 구성하기
  • 다양한 방향 전환 패턴으로 독특한 디자인 창출하기
  • 입체적인 구조물 생성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실습 과정

  1. 기본 코드 설정하기 (00:00-01:50)

    • "시작" 채팅 명령어 설정하기
    • 에이전트를 플레이어 위치로 텔레포트하기
    • 에이전트가 이동하는 곳에 블록 놓기 활성화하기
    • 장애물 파괴 기능 활성화하기
    • 에이전트가 배치할 블록 반복 횟수 설정하기(100회)
  2. 랜덤 함수와 변수 설정하기 (01:51-03:20)

    • "아이템" 변수 생성하기
    • 1-7 사이의 랜덤 정수 생성하여 변수에 저장하기
    • 에이전트 슬롯 활성화하기
    • 1-5 사이의 랜덤 슬롯 선택하기
    • 세 가지 조건문 구성을 위한 논리 블록 설정하기
  3. 에이전트 행동 로직 구현하기 (03:21-04:00)

    • 변수값이 1이면 에이전트가 왼쪽으로 회전하도록 설정하기
    • 변수값이 2이면 에이전트가 오른쪽으로 회전하도록 설정하기
    • 변수값이 3-7이면 에이전트가 앞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하기
    • 조건문 연결 및 코드 완성하기
  4. 코드 실행 및 변형하기 (04:01-끝)

    • 에이전트 인벤토리에 다양한 색상 블록 채우기
    • 시작 명령어로 코드 실행하기
    • 추상화 결과물 확인하기
    • 에이전트 이동 거리를 1칸에서 3칸으로 늘려 패턴 확장하기
    • 슬롯 수를 조절하여 색상 다양성 조절하기
    • 오른쪽 회전 대신 위쪽 이동으로 변경하여 입체적 구조물 만들기
    • 변형된 코드로 새로운 추상화 생성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에이전트에게 특정 패턴을 그리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랜덤 함수 대신 명확한 조건과 순서를 지정하여 에이전트가 특정한 패턴이나 모양을 그리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선형, 지그재그, 원형 등의 패턴을 정확한 이동 순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Q: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사용하여 추상화를 더 화려하게 만들 수 있나요?
A: 네, 에이전트의 인벤토리에 다양한 블록을 채우고 슬롯 선택 범위를 넓히면 더 많은 색상과 텍스처를 활용한 추상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리, 콘크리트, 테라코타 등 다양한 블록을 조합하여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Q: 추상화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반복 횟수를 조절하여 에이전트가 배치하는 블록의 총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100회에서 300회 또는 500회로 늘리면 더 큰 추상화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전트의 이동 거리를 조절하면 패턴의 밀도와 확산 정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여러 에이전트를 동시에 사용하여 협력적인 추상화를 만들 수 있나요?
A: 현재 코드는 단일 에이전트를 사용하지만, 여러 개의 에이전트를 각각 다른 위치에 배치하고 독립적인 패턴으로 움직이도록 추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에이전트가 협력하여 더 복잡하고 다양한 추상화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코딩과 예술을 접목시키고 싶은 학생과 교사
  • 랜덤 함수와 조건문을 재미있게 학습하고 싶은 초급 코더
  • 에이전트의 창의적인 활용법을 배우고 싶은 사용자
  • 미술 수업에 프로그래밍 요소를 도입하고 싶은 교육자
  • 마인크래프트에서 자동화된 예술 작품 생성에 관심 있는 플레이어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8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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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에이전트: 플레이어 위치로 텔레포트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설정: 참)
에이전트: 장애물 파괴하기 (설정: 참)
반복: 100회
  변수: 아이템 =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7)
  에이전트: 슬롯 활성화 (슬롯: 랜덤 정수 (최소: 1, 최대: 5))
  논리: 아이템 = 1
    만약 참이라면:
      에이전트: 왼쪽으로 회전
    만약 거짓이라면:
      논리: 아이템 = 2
        만약 참이라면:
          에이전트: 오른쪽으로 회전
        만약 거짓이라면:
          에이전트: 앞으로 한 칸

[변형 1 - 이동 거리 늘리기]
에이전트: 앞으로 세 칸

[변형 2 - 입체적 구조물]
논리: 아이템 = 2
  만약 참이라면:
    에이전트: 위쪽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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