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게임제작무따기] 18장. 자유롭게 곡예비행을 해보자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8장. 자유롭게 곡예비행을 해보자"
date: "202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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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oNO3RCewUp8"
duration: "10:08"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8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8장. 자유롭게 곡예비행을 해보자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딱지날개를 이용한 곡예비행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플레이어는 높은 곳에서 출발하여 딱지날개를 이용해 다양한 원형 장애물을 통과하며 비행하는 게임을 만들고,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하여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비행 경로와 장애물 설계하기
- 비행 경로 설계 및 출발점 만들기
- 원형 장애물 생성 방법 알아보기
- 변수를 활용한 장애물 패턴 설정하기
2. 계단식 장애물 구현하기
- 반복문을 활용한 다중 장애물 생성하기
- 바다 랜턴으로 장애물 시각화하기
- 외곽선 타입 설정으로 통과 가능한 링 만들기
3. 게임 변형과 난이도 조절하기
- 장애물 높이를 랜덤하게 설정하기
- 야간 비행 모드 추가하기
- 좌우 위치 변수로 불규칙한 장애물 배치하기
실습 과정
기본 게임 환경 설정하기 (00:00-02:30)
- "시작" 채팅 명령어 설정하기
- 플레이어를 높은 위치로 텔레포트하기
- 출발점 블록 설치하기
- 높이, 위치, 반지름 변수 설정하기
- 장애물 관련 변수 초기값 설정하기
장애물 패턴 만들기 (02:31-05:00)
- 반복 블록을 사용하여 11회 반복 설정하기
- 원 모양 만들기 블록 사용하기
- 바다 랜턴 블록으로 장애물 생성하기
- 외곽선 타입으로 통과 가능한 링 설정하기
- 변수값 증가/감소 설정으로 진행형 패턴 만들기
- 높이는 3칸씩 감소, 위치는 12칸씩 증가, 반지름은 1칸씩 감소하도록 설정하기
게임 실행 및 테스트하기 (05:01-06:30)
- 코드 실행하여 장애물 패턴 확인하기
- 딱지날개 장착하는 방법 알아보기 (E 키 누르고 '딱지' 입력)
- 떨어지면서 스페이스바를 한 번 더 눌러 비행하는 방법 익히기
- 장애물 통과하며 비행하기
게임 변형 및 난이도 조절하기 (06:31-끝)
- 장애물 높이를 랜덤 정수로 변경하기 (-1에서 -6 사이 값)
- 시간을 밤으로 설정하여 야간 비행 모드 추가하기
- 좌우 위치 변수(위치z) 추가하여 불규칙한 패턴 만들기
- 랜덤 정수로 위치z 값을 -4에서 4 사이로 설정하기
- 변형된 게임 실행하여 더 어려워진 난이도 테스트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딱지날개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A: 딱지날개는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만 사용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인벤토리 창(E 키)을 연 다음 검색창에 '딱지'라고 입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엘리트라(elytra)가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Q: 장애물의 개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나요?
A: 네, 반복 블록의 반복 횟수를 조절하면 장애물의 개수를 쉽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코드에서는 11회로 설정되어 있지만, 이 값을 변경하여 원하는 만큼의 장애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Q: 원형 장애물 외에 다른 모양의 장애물도 만들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원 모양 만들기' 블록 대신 다른 모양 블록(예: 정사각형, 직사각형, 선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장애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모양을 조합하여 더 복잡한 장애물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Q: 딱지날개 비행 게임에 시간 제한이나 점수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타이머 변수를 추가하고 일정 시간마다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시간 제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물을 통과할 때마다 점수를 증가시키는 변수를 만들어 점수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에 감지 영역을 설정하여 플레이어가 통과할 때 자동으로 점수가 올라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비행 관련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용자
- 변수와 반복문을 활용한 패턴 생성 방법을 배우고 싶은 초급 코더
- 랜덤 함수를 게임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과 교사
- 시각적으로 화려한 게임 환경을 구현하고 싶은 크리에이터
- 게임 난이도를 다양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게임 디자이너
관련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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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70 ~0)
블록: 블록 놓기 (블록: 출발점, 위치: ~0 ~68 ~0)
변수: 높이 = -10
변수: 위치 = 10
변수: 반지름 = 10
반복: 11회
모양: 원 모양 만들기 (블록: 바다 랜턴, 위치: ~위치 ~높이 ~0, 반지름: 반지름, 타입: 외곽선)
변수: 높이 = 높이 - 3
변수: 위치 = 위치 + 12
변수: 반지름 = 반지름 - 1
[게임 변형 1 - 랜덤 높이]
변수: 높이 = 높이 + 랜덤 정수 (최소: -6, 최대: -1)
[게임 변형 2 - 야간 비행]
플레이어: 시간 설정 (시간: 밤)
[게임 변형 3 - 좌우 불규칙 배치]
변수: 위치z = 0
모양: 원 모양 만들기 (블록: 바다 랜턴, 위치: ~위치 ~높이 ~위치z, 반지름: 반지름, 타입: 외곽선)
변수: 위치z = 위치z + 랜덤 정수 (최소: -4, 최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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