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NPC의 새로운 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마크배그 커맨드해설"
date: "2025-04-25"
thumbnail: "https://i.ytimg.com/vi/Y-wxASo6mXM/hqdefault.jpg"
tags: ["고급", "베드락", "에듀케이션", "애드온제작", "명령어", "게임", "월드", "설계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Y-wxASo6mXM"
duration: "7:42"
series: "커맨드 해설"
episode: 1
difficulty: "고급"
NPC의 새로운 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마크배그 커맨드해설
목차
소개
이 영상은 마인크래프트 배틀그라운드(마크배그) 게임의 커맨드 시스템을 해설하며, 특히 NPC를 활용한 게임 메커니즘과 스코어보드, 시간 체크, 플레이어 사망 처리 등의 다양한 커맨드 기술을 분석합니다. NPC에게 대화를 걸어 특별한 아이템이나 효과를 받고, 일정 시간마다 NPC가 이동하는 배틀로얄 스타일의 게임 구현 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마크배그 게임 시스템 개요
- 게임 시작 및 종료 메커니즘
- 득점 및 사망 카운터 시스템
- 시간 기반 축소 원 구현 방법
- NPC를 활용한 아이템 지급 및 효과 부여
2. NPC 활용 기법
- NPC와 대화 시 아이템 지급 시스템
- 버튼 없이 대화 종료 시 자동 명령 실행 기법
-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위치 변경되는 NPC 구현
- 시작/종료 관리용 고정 NPC 설정 방법
3. 커맨드 블록 체인 구성
- 반복 커맨드 블록과 일반 커맨드 블록의 효과적인 활용
- 레드스톤 블록을 활용한 커맨드 체인 작동 방식
- 태그 시스템을 활용한 플레이어 상태 관리
- 스프레드플레이어 명령어를 활용한 엔티티 분산 배치
실습 과정
게임 시작 및 설정 커맨드 (00:00-01:45)
- 게임 시작 버튼 작동 방식 설명
- 스코어보드 생성 및 초기화 명령어
- 플레이어 초기 장비 및 상태 설정
NPC 관련 커맨드 분석 (01:45-03:30)
- NPC 이동 메커니즘 설명
- 버튼 없는 NPC 대화 종료 시 명령 실행 방법
- 스프레드플레이어 명령어를 활용한 NPC 무작위 배치
시간 체크 및 사망 처리 (03:30-05:15)
- 시간 카운트다운 구현 방법
- 플레이어 사망 시 리스폰 위치 및 아이템 설정
- 태그 기반 사망 플레이어 상태 관리
커맨드 블록 배치 및 체인 구성 (05:15-끝)
- 게임 종료 처리 및 초기화 명령어
- 반복 커맨드 블록 특성 및 활용 방법
- 레드스톤 블록을 이용한 명령어 체인 작동 원리
자주 묻는 질문
Q: NPC가 대화 종료 후 자동으로 명령을 실행하게 하려면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A: NPC의 고급 설정에서 "버튼 모두가 없음" 옵션을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NPC와의 대화가 종료될 때 자동으로 지정한 명령이 실행됩니다.
Q: 일정 시간마다 NPC의 위치를 무작위로 변경하는 명령어는 무엇인가요?
A: 스프레드플레이어(spreadplayer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반복 커맨드 블록에 spreadplayers ~ ~ 90 0 false @e[type=npc]
같은 형식으로 설정하면, NPC 엔티티들이 지정된 범위 내에서 무작위 위치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지형에 맞게 자동으로 높이(Y좌표)가 조정됩니다.
Q: 플레이어가 사망했을 때 특정 효과를 부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태그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사망한 플레이어에게 특정 태그(예: "죽은사람")를 부여한 후, 해당 태그를 가진 플레이어에게만 효과를 적용하고, 처리가 끝나면, 태그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구현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미니게임을 제작하려는 중급/고급 사용자
- NPC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구현하고 싶은 교육자
- 커맨드 블록과 스코어보드를 활용한 게임 시스템에 관심 있는 분
- 마인크래프트에서 배틀로얄 형식의 게임을 만들고 싶은 제작자
관련 튜토리얼
실습 코드
# 게임 시작 커맨드 체인
# 레드스톤 블록 설치 트리거
# 스코어보드 설정
scoreboard objectives add 킬수 playerKillCount
scoreboard objectives add 죽음수 deathCount
# 사이드바 표시
scoreboard objectives setdisplay sidebar 킬수
# 초기 장비 지급
clear @a
give @a elytra 1
give @a filled_map 1
give @a bow 1
# NPC 이동 명령어 (30초마다 실행)
spreadplayers ~ ~ 90 0 false @e[type=npc]
# 시작/종료 NPC 고정
tp @e[name=메인] -203 64 256
# 사망 처리 명령어
tag @a[x=-194,y=63,z=234,r=5] add 죽은사람
effect @a[tag=죽은사람] regeneration 5 5 true
give @a[tag=죽은사람] bow 1
scoreboard players add @a[tag=죽은사람] 죽음수 1
spreadplayers -203 256 20 50 false @a[tag=죽은사람]
give @a[tag=죽은사람] filled_map 1
tag @a remove 죽은사람
태그
#마인크래프트
#커맨드블록
#NPC활용
#마크배그
#배틀로얄
#스코어보드
#스프레드플레이어
#게임제작
#에듀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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