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8장. 다함께 즐기는 퀴즈 맞히기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sls_KY_FtVs/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sls_KY_FtVs"
duration: "28:44"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8
difficulty: "초급"
8장. 다함께 즐기는 퀴즈 맞히기 게임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에 수록된 8장 튜토리얼 영상으로,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퀴즈 맞히기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양털 블록을 부수면 객관식 문제가 나오고, 좀비를 정답 번호만큼 잡아 정답을 맞히는 게임을 구현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퀴즈 게임 준비하기
- 게임 시작 시 설정(날씨, 시간, 난이도 등) 구현 방법
- 양털 블록 배치와 좀비 소환 코드 작성
- 변수를 활용한 번호 및 점수 시스템 구현
2. 퀴즈 문제 내기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작성 방법
- 색상별 양털 블록에 따른 문제 구분 방법
- 채팅창을 활용한 문제 표시 및 선택지 제공 방법
3. 정답 확인 및 점수 계산
- 좀비 처치와 번호 선택 연동 방법
- 조건문을 활용한 정답/오답 판별 로직
- 정답 시 점수 증가 및 특수 효과(폭죽) 구현
- 오답 시 함정(번개) 구현
실습 과정
게임 준비 코드 작성 (00:00-06:00)
- 게임 시작 메시지 및 규칙 설명
- 번호 및 점수 변수 생성 및 초기화
- 빌더를 활용한 양털 블록 배치
- 게임 환경 설정(밤, 난이도, 서바이벌 모드)
퀴즈 문제 코드 작성 (06:01-12:00)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구현
- 채팅창에 문제와 선택지 표시
- 여러 색상의 양털 블록에 따른 문제 설정
- 같은 코드 복사 및 수정을 통한 다중 문제 생성
정답 처리 코드 작성 (12:01-18:00)
- 좀비 처치 감지 및 번호 증가 로직
- if-else 조건문을 활용한 정답/오답 판별
- 정답 시 축하 메시지 및 폭죽 효과 구현
- 오답 시 경고 메시지 및 번개 효과 구현
필수 기능 코드 작성 (18:01-24:00)
- 좀비 처치 시 번호 증가 코드
- 번호 초기화 코드(번호가 너무 커졌을 때)
- 게임 종료 및 최종 점수 표시 코드
- 코드 공유 방법 설명
게임 커스터마이징 (24:01-끝)
- 난이도 조절 방법(번개 대신 TNT 등)
- 랜덤 함수를 활용한 번호 선택 로직 변경
- 다이아몬드 검 제공을 통한 좀비 처치 난이도 조절
자주 묻는 질문
Q: 여러 명이 함께 플레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게임을 만든 후 코드를 공유하면 됩니다. 왼쪽 위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고 URL을 복사해 친구들에게 보내면, 친구들은 '가져오기' 기능으로 코드를 불러와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Q: 좀비를 처치하기 어려울 경우 게임을 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나요?
A: 게임 시작 시 플레이어에게 다이아몬드 검을 제공하는 코드를 추가하면 좀비 처치가 쉬워집니다. 몹 카테고리에서 '아이템 주기'를 가져와 '다이아몬드 검'을 선택하면 됩니다.
Q: 정답 번호를 선택하는 다른 방법은 없나요?
A: 좀비 처치 대신 채팅 명령어로 번호를 선택하거나, 버튼 블록을 활용하여 번호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 퀴즈, 게임 형식의 학습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
-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미니게임을 만들고 싶은 학생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을 구매한 독자
관련 튜토리얼
실습 코드
[시작 코드]
플레이어 메시지("퀴즈 맞히기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 메시지("양털 블록을 부수고 준비를 죽여 번호를 선택하세요")
플레이어 채팅창("양털 블록을 부수면 문제가 나옵니다")
변수 만들기(번호)
번호 = 0
변수 만들기(점수)
점수 = 0
빌더 텔레포트(~, ~, ~)
빌더 놓기(흰색 양털)
빌더 앞으로 이동
빌더 놓기(주황색 양털)
빌더 앞으로 이동
빌더 놓기(보라색 양털)
날씨 바꾸기(맑음)
난이도 설정(쉬움)
게임 모드 변경(서바이벌)
시간 설정(밤)
반복(5)
소환(좀비, ~, ~50, ~)
끝
[퀴즈 문제 코드]
블록 깨짐(흰색 양털)
플레이어 채팅창("문제: 다음 중 공휴일이 아닌 날은?")
플레이어 채팅창("1번: 개천절")
플레이어 채팅창("2번: 현충일")
플레이어 채팅창("3번: 체육의 날")
플레이어 채팅창("4번: 삼일절")
플레이어 채팅창("5번: 한글날")
[정답 코드]
if (번호 == 1)
플레이어 채팅창("오답입니다!")
소환 마법(번개)
else if (번호 == 2)
플레이어 채팅창("오답입니다!")
소환 마법(번개)
else if (번호 == 3)
플레이어 채팅창("축하합니다! 정답입니다!")
소환 마법(폭죽)
점수 = 점수 + 1
else if (번호 == 4)
플레이어 채팅창("오답입니다!")
소환 마법(번개)
else if (번호 == 5)
플레이어 채팅창("오답입니다!")
소환 마법(번개)
끝
[좀비 처치 코드]
몹 죽음(좀비)
번호 = 번호 + 1
플레이어 채팅창("현재 번호: " + 번호 + " 선택합니다")
[번호 초기화 코드]
플레이어 채팅("번호초기화")
번호 = 0
플레이어 채팅창("번호가 0으로 초기화되었습니다")
[종료 코드]
플레이어 채팅("종료")
플레이어 채팅창("당신의 점수는 " + 점수 + "점입니다")
점수 = 0
태그
#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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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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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게임
#메이크코드
#블록코딩
#멀티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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