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 베드락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작성기 해보세요. (개발 과정 공유)


title: "마크 베드락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작성기 해보세요. (개발 과정 공유)"
date: "2025-05-05"
thumbnail: "https://i.ytimg.com/vi/cvGbn8zKJtI/hqdefault.jpg"
tags: ["고급", "베드락", "코딩", "소스코드", "명령어",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cvGbn8zKJtI"
duration: "4:29"
series: "베드락 코딩"
episode: null
difficulty: "고급"


마크 베드락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작성기 해보세요. (개발 과정 공유)

썸네일

목차

소개

이 영상은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에서 동작하는 코드 작성기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과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교육용 에디션이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블록 기반 코딩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독립 실행형 도구로, 웹 브라우저 기반의 코드 편집기와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을 연동하여 사용합니다.

주요 내용

1. 베드락 코드 작성기 소개

  •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 전용으로 개발된 독립 실행형 코드 편집기
  • 교육용 에디션 접근이 어려운 사용자들을 위한 대안 솔루션
  • 웹 브라우저 기반 인터페이스와 실시간 마인크래프트 연동 기능

2. 현재 구현된 기능들

  • 에이전트 제어: 플레이어 텔레포트, 이동, 블록 설치 등
  • 채팅 시스템: 텍스트 출력, 메시지 조합 기능
  • 블록 조작: 개별 블록 설치(set block), 영역 채우기(fill) 기능
  • 기본 연산: 숫자 계산, 논리 연산 블록
  • 변수 시스템: 실행 중 변수 생성 및 관리

3. 실용적 활용 예시

  • 에이전트를 이용한 자동 농업 시스템 구축
  • 반복 작업을 통한 대량 건축 자동화
  • 블록 채우기를 활용한 구조물 생성

설치 및 실행 과정

  1.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실행 (00:21-01:09)

    • 영상 설명란에서 BedrockAgent.exe 파일 다운로드
    • 압축 해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Windows 보안 허용 설정
    • 프로그램 실행 시 콘솔 창과 브라우저 창이 자동으로 열림
  2. 마인크래프트 연동 설정 (01:09-01:30)

    •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에서 채팅창 열기
    • 클립보드에 자동 복사된 연결 명령어 붙여넣기
    • "서버에 연결되었습니다" 메시지 확인
    • 총 3개 창이 실행됨: 마인크래프트, 콘솔, 브라우저 편집기
  3. 연결 문제 해결 (00:51-01:00)

    • 연결이 안 될 경우 setup.bat 파일 실행
    • 역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필요
    • 네트워크 설정 자동 구성

기능 구현 현황

  1. 에이전트 제어 기능 (01:17-02:30)

    • 에이전트 플레이어 텔레포트 기능
    • 채팅명령어 1번으로 에이전트 소환 가능
    • 기존 교육용 에디션의 에이전트 기능들을 구현 중
  2. 채팅 시스템 (01:35-01:52)

    • 플레이어 채팅창에 메시지 출력 기능
    • 텍스트 합치기 및 조합 기능
    • 채팅명령어 2번으로 "안녕하세요" 메시지 출력 테스트
  3. 에이전트 작업 자동화 (02:03-02:58)

    • 에이전트 인벤토리에 아이템 자동 배치
    • 농업 자동화: 땅 고르기, 물 주기, 씨앗 심기
    • 반복 블록을 활용한 6번 반복 작업 구현
    • 채팅명령어 4번으로 자동 경작 시스템 실행
  4. 블록 조작 기능 (02:58-03:50)

    • 개별 블록 설치: set block 명령어 구현
    • 영역 채우기: fill 명령어로 대량 블록 설치
    • 월드 좌표계 지원으로 정확한 위치 제어
    • 채우기 옵션: 속이 찬 구조물, 속이 빈 구조물 선택 가능
    • 시작좌표와 끝좌표를 이용한 직육면체 영역 지정
  5. 연산 및 논리 시스템 (03:50-04:15)

    • 기본 수학 연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 논리 연산: 참/거짓 값 처리
    • 변수 생성 및 관리 시스템
    • 실행 중 동적 변수 할당 가능

자주 묻는 질문

Q: 이 프로그램은 어떤 마인크래프트 버전에서 동작하나요?
A: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Bedrock Edition)에서만 동작합니다. 자바 에디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교육용 에디션의 모든 기능이 구현되어 있나요?
A: 아직 개발 중인 버전으로 완성된 상태는 아닙니다. 현재 에이전트 기본 제어, 블록 조작, 기본 연산 등 핵심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Q: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며, 연결이 안 될 경우 제공되는 setup.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보세요. Windows 방화벽이나 백신 프로그램에서 차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Q: 브라우저 창이 열리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A: 프로그램 실행 후 자동으로 브라우저 창이 열려야 합니다. 열리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localhost 주소로 접속하거나 프로그램을 재시작해보세요.

Q: 만든 코드를 저장할 수 있나요?
A: 현재 버전에서의 저장 기능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웹 브라우저 기반이므로 브라우저의 로컬 저장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에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의 학습자
  • 베드락 에디션에서 블록 코딩을 경험하고 싶은 사용자
  •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관심 있는 마인크래프트 플레이어
  • 새로운 코딩 도구를 체험해보고 싶은 개발자

실습 코드 예시

// 채팅명령어 1: 에이전트 소환
agent.teleportToPlayer()

// 채팅명령어 2: 채팅 메시지
player.onChat("2", function() {
    player.say("안녕하세요")
})

// 채팅명령어 3: 에이전트 아이템 설정
agent.setItem(item, slot, count)

// 채팅명령어 4: 자동 농업 (6번 반복)
for (let i = 0; i < 6; i++) {
    agent.move(FORWARD, 1)
    agent.till(FORWARD)
    agent.place(DOWN)
}

// 채팅명령어 5: 블록 설치
blocks.place(GOLD_BLOCK, world(x, y, z))

// 채팅명령어 6: 블록 채우기 (속이 빈 구조물)
blocks.fill(GOLD_BLOCK, world(1, 1, 1), world(10, 10, 10), FillOperation.Hollow)

개발 현황

이 베드락 코드 작성기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작자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육용 에디션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솔루션으로 개발되었으며, 베드락 에디션 사용자들에게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태그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코딩 #자동화 #에이전트 #블록코딩 #프로그래밍교육 #스티브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