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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7장. 나는야 동물 사냥꾼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7장. 나는야 동물 사냥꾼"
date: "2025-04-28"
thumbnail: "https://i.ytimg.com/vi/VomBBIUnBv4/hqdefault.jpg"
tags: ["중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VomBBIUnBv4"
duration: "12:26"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7
difficulty: "중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7장. 나는야 동물 사냥꾼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동물 사냥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플레이어는 지정된 동물(늑대)을 사냥하고, 잡은 수에 따라 보상을 받는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또한 게임의 변형과 난이도 조절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기본 구조 구현하기

  • 늑대 소환 및 난이도 설정하기
  • 점수 시스템 구현하기
  • 잡은 동물 수에 따른 보상 시스템 만들기

2. 전투 시스템 및 전략

  • 늑대와의 효과적인 전투 방법 익히기
  • "치고 빠지기" 전략 활용하기
  • 시점 변경을 통한 사냥 효율 높이기

3. 게임 변형 및 응용

  • 잡은 동물 수에 따라 새 동물 소환하기
  • 다른 동물 공격 시 벌칙 시스템 구현하기
  • 동물 종류 변경(늑대에서 박쥐로)하여 난이도 조절하기
  • 다양한 보상 아이템 설정하기

실습 과정

  1. 게임 기본 설정 구현하기 (00:00-03:20)

    • "시작" 채팅 명령어 설정하기
    • 난이도를 쉬움으로 설정하기
    • 30마리의 늑대 소환하기
    • 변수 "아이템"을 설정하여 잡은 늑대 수 추적하기
    • 늑대를 잡을 때마다 변수 값 증가시키기
    • 채팅창에 현재 점수 표시하기
  2. 보상 시스템 구현하기 (03:21-05:00)

    • 10마리 늑대 사냥 시 목검 보상 지급하기
    • 20마리 늑대 사냥 시 철검 보상 지급하기
    • 조건문을 사용하여 사냥 수에 따른 보상 로직 구현하기
    • 플레이어 자신에게 아이템 지급하는 기능 구현하기
  3. 게임 실행 및 테스트하기 (05:01-07:20)

    • 게임 시작하여 늑대 소환 확인하기
    • 늑대 공격 및 대응 방법 시연하기
    • "치고 빠지기" 전략으로 안전하게 사냥하기
    • 3인칭 시점으로 변경하여 사냥 효율 높이기
    • 10마리 사냥 후 목검 획득 확인하기
  4. 게임 변형 및 응용하기 (07:21-끝)

    • 늑대 사망 시 새 늑대 소환 코드 추가하기
    • 닭 등 다른 동물 공격 시 공중으로 텔레포트 벌칙 구현하기
    • 20마리 사냥 보상을 철검에서 활과 화살로 변경하기
    • 늑대 대신 박쥐로 타겟 동물 변경하기
    • 박쥐 사냥을 위한 활과 화살 초기 지급 기능 추가하기
    • 변형된 게임 규칙으로 테스트 플레이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다른 종류의 동물로 게임을 변형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코드에서 "늑대" 대신 원하는 동물(돼지, 양, 토끼, 닭, 소, 박쥐 등)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물마다 이동 속도와 행동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의 난이도나 재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늑대에서 박쥐로 변경하는 예시를 보여줍니다.

Q: 여러 종류의 동물을 동시에 사냥하는 게임으로 만들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여러 종류의 동물을 소환하고, 각 동물 종류별로 점수를 다르게 부여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늑대는 3점, 토끼는 1점, 박쥐는 5점 등으로 점수를 차등 부여하여 전략적 사냥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Q: 게임의 난이도를 더 높이는 방법이 있나요?
A: 여러 방법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난이도 설정을 '보통' 또는 '어려움'으로 변경
  2. 동물의 수를 늘리거나 더 빠르고 위험한 동물로 변경
  3. 보상 획득에 필요한 사냥 수를 증가시키기
  4. 시간 제한 추가하기
  5. 동물이 플레이어를 공격할 때 더 많은 데미지를 주도록 설정하기

Q: 멀티플레이어 대전 모드로 만들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각 플레이어별로 점수를 추적하는 변수를 만들고, 지정된 시간 내에 가장 많은 동물을 사냥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는, 팀을 나누어 팀별 점수를 계산하는 협동 대전 방식도 가능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사냥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용자
  • 점수 시스템과 보상 체계를 구현하고 싶은 코더
  • 변수와 조건문을 활용한 게임 로직을 배우고 싶은 중급자
  • 게임 변형과 난이도 조절 방법을 배우고 싶은 게임 디자이너
  • 동물과 상호작용하는 게임 메커니즘을 만들고 싶은 교육자와 학생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6장. 좀비 서바이벌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8장. 자유롭게 곡예비행을 해보자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0 늑대사냥]
  •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살아남는 동물은_ _ 메이크코드 #67 동물 낙하 실험]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플레이어: 난이도 설정 (난이도: 쉬움)
반복: 30회
  몹: 소환 (동물: 늑대, 위치: 랜덤 위치 선택 (영역: ~-20 ~0 ~-20에서 ~20 ~0 ~20))
몹: 죽었다면 실행 (동물: 늑대)
  변수: 아이템 = 아이템 + 1
  채팅에 말하기: "현재 점수: " + 아이템
  논리: 아이템 = 10
    만약 참이라면: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목검,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논리: 아이템 = 20
    만약 참이라면: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철검,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게임 변형 1 - 사냥 시 새 늑대 소환]
몹: 죽었다면 실행 (동물: 늑대)
  몹: 소환 (동물: 늑대, 위치: ~10 ~0 ~10)

[게임 변형 2 - 다른 동물 공격 시 벌칙]
몹: 죽었다면 실행 (동물: 닭)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30 ~0)

[게임 변형 3 - 보상 변경]
논리: 아이템 = 20
  만약 참이라면: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활,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화살, 수량: 64, 대상: 자기 자신)

[게임 변형 4 - 박쥐 사냥]
몹: 소환 (동물: 박쥐, 위치: 랜덤 위치 선택 (영역: ~-20 ~0 ~-20에서 ~20 ~0 ~20))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활,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화살, 수량: 32, 대상: 자기 자신)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동물사냥 #게임제작 #늑대 #스티브코딩 #에듀케이션 #점수시스템 #무작정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