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4장. 지뢰 지대를 통과하자"
date: "2025-04-28"
thumbnail: "https://i.ytimg.com/vi/R1ewPfaN1iw/hqdefault.jpg"
tags: ["중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R1ewPfaN1iw"
duration: "7:32"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4
difficulty: "중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4장. 지뢰 지대를 통과하자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지뢰 지대 통과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는 TNT 지뢰가 무작위로 배치된 지대를 기억력과 집중력을 발휘하여 안전하게 통과해야 하는 게임을 코딩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환경 구축하기
- 출발점과 도착점 설정하기
- 지뢰 지대 영역 정의하기
- 랜덤하게 TNT 블록 배치하기
2. 게임 메커니즘 구현하기
- TNT 블록 위치 기억 시간 설정하기
- 지뢰 위에 블록으로 덮어 숨기기
- 지뢰 밟았을 때 폭발 구현하기
3. 게임 난이도 조절하기
- 지뢰 개수 조절하기
- 플레이어 이동 방식 제한하기
- 걷기/달리기 동작 시 텔레포트 페널티 추가하기
실습 과정
게임 환경 설정하기 (00:00-02:50)
- "시작" 채팅 명령어 만들기
- 난이도를 어려움으로 설정하기
- 플레이어를 게임 시작 위치로 텔레포트하기
- 출발점과 도착점 블록 설치하기
- 블록 채우기로 게임 영역 만들기
- 게임 영역의 좌표 범위 설정하기
지뢰 배치 및 숨기기 (02:51-04:30)
- 반복 블록으로 100개의 TNT 배치하기
- 랜덤 위치 선택 함수 활용하기
- 좌표 범위 내에서 TNT를 무작위로 배치하기
- 일시 정지를 사용하여 TNT 위치 기억 시간 주기
- 벽돌 블록으로 TNT 위에 덮어 숨기기
- 게임판 위에 플레이어가 걸을 수 있는 면 만들기
게임 실행 및 테스트 (04:31-05:45)
- 게임 실행 후 TNT 배치 확인하기
- 5초 동안 TNT 위치 기억하기
- 벽돌 블록으로 덮인 후 안전한 길 찾기
- 지뢰를 밟았을 때 폭발하는 것 확인하기
게임 변형하기 (05:46-끝)
- 플레이어 이동 제한 추가하기
- 걷거나 달릴 때 텔레포트로 페널티 주기
- 웅크리기만 가능하도록 설정하기
- 지뢰 개수를 100개에서 150개로 늘려 난이도 높이기
- 변형된 게임 규칙으로 테스트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플레이어가 걷거나 달리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웅크리기만 가능하도록 제한하면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느려져 더 신중하게 길을 선택해야 하며, 실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이렇게 하면 좀 더 현실적인 지뢰 탐지 상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Q: TNT 위치를 기억하는 시간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코드에서 일시 정지 블록의 시간 값을 조절하면 됩니다. 현재는 5초로 설정되어 있지만, 난이도에 따라 3초로 줄이거나 10초로 늘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짧을수록 더 어려워집니다.
Q: 다른 종류의 함정이나 장애물을 추가할 수 있나요?
A: 네, TNT 외에도 다양한 함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암 웅덩이, 함정 구덩이, 독성 물웅덩이 등을 추가하여 다양한 위험 요소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블록으로 표시하여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위험을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Q: 여러 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네, 여러 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도록 게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를 위한 별도의 출발점을 만들고, 먼저 도착점에 도달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경쟁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한 명은 지뢰 지대를 통과하고 다른 한 명은 지뢰를 제거하는 협력 방식으로도 구현 가능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스릴 넘치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용자
- 지뢰찾기 게임의 3D 버전을 구현하고 싶은 코더
- 랜덤 함수와 반복 블록을 활용한 게임 구현 방법을 배우고 싶은 중급자
- 게임 난이도 조절 기법을 배우고 싶은 게임 디자이너
- 메이크코드를 사용하여 상호작용이 많은 게임을 만들고 싶은 교육자와 학생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3장. 에이전트야 달려라 달려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5장. 에이전트로 추상화 그리기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3 지뢰지대 통과]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58 모루피하기]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플레이어: 난이도 설정 (난이도: 어려움)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30 ~0)
블록: 블록 놓기 (블록: 출발점, 위치: ~0 ~29 ~0)
블록: 블록 놓기 (블록: 도착점, 위치: ~35 ~29 ~0)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유리, 위치1: ~0 ~27 ~0, 위치2: ~35 ~29 ~0)
반복: 100회
블록: 블록 놓기 (블록: TNT, 위치: 랜덤 위치 선택 (영역: ~0 ~28 ~0에서 ~35 ~28 ~0))
반복: 일시 정지 (시간: 5초)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벽돌, 위치1: ~0 ~28 ~0, 위치2: ~35 ~28 ~0)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유리, 위치1: ~0 ~29 ~0, 위치2: ~35 ~29 ~0)
[게임 변형 버전 - 이동 제한 추가]
플레이어: 걷고 있다면 실행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35 ~0)
플레이어: 달리고 있다면 실행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35 ~0)
태그
#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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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TNT
#스티브코딩
#에듀케이션
#게임개발
#무작정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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