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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2장. 아이템을 얻어보자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2장. 아이템을 얻어보자"
date: "2025-04-28"
thumbnail: "https://i.ytimg.com/vi/noVq8WtPALI/hqdefault.jpg"
tags: ["중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noVq8WtPALI"
duration: "17:39"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2
difficulty: "중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2장. 아이템을 얻어보자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게임 플레이의 핵심 요소인 몬스터 사냥과 아이템 획득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RPG 게임처럼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특별한 아이템과 경험치를 얻는 시스템을 만들고, 많은 몬스터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마법 기능도 구현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환경 설정하기

  • 게임 모드, 난이도, 시간, 날씨 등의 설정 방법
  • 몬스터가 자주 등장하도록 환경 구성하기
  • 서바이벌 모드로 전환하여 실제 게임처럼 만들기

2. 몬스터가 아이템을 떨어트리도록 만들기

  • 몬스터 소환 및 처치 시스템 구현하기
  • 몬스터 처치 시 다이아몬드 등 특별한 아이템 드롭 설정하기
  • 추가 경험치 보상 시스템 구현하기

3. 다수의 몬스터 처리하기

  • 활과 화살을 사용한 원거리 공격 시스템 구현하기
  • 화살 발사 시 특수 효과 발동 시스템 만들기
  • 번개 마법으로 주변 몬스터 일괄 처리하기

실습 과정

  1. 게임 환경 설정하기 (00:00-04:45)

    • 게임 모드와 난이도 설정 확인하기
    • 치트 활성화 및 항상 낮 옵션 끄기
    • 메이크코드로 "몬스터의 시간" 채팅 명령어 만들기
    • 날씨를 비로 변경하고 시간을 밤으로 설정하기
    • 난이도를 보통으로 바꾸고 게임 모드를 서바이벌로 변경하기
    • 몬스터가 잘 생성되는 환경 완성하기
  2. 몬스터 처치 시 아이템 드롭 설정 (04:46-10:00)

    • "좀비잡해" 채팅 명령어 만들기
    • 좀비 소환 코드 작성하기
    • "좀비가 죽었다면 실행" 조건 블록 추가하기
    • 몬스터 처치 시 다이아몬드 블록 지급하기
    • 추가 경험치 보상 설정하기
    • 실제 게임에서 좀비 소환 및 처치하기
    • 아이템과 경험치 획득 확인하기
  3. 대량의 몬스터 처리하기 (10:01-끝)

    • "활과화살" 채팅 명령어 만들기
    • 특수 효과를 가진 활과 화살 지급하기
    • "화살을쏘면실행" 조건 블록 추가하기
    • 주변 몬스터를 한 곳으로 텔레포트시키는 기능 구현하기
    • 번개 마법을 발사하여 모든 몬스터 동시에 처치하기
    • 효율적인 몬스터 처치 시스템 테스트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다른 종류의 몬스터에도 같은 방식으로 아이템 드롭을 설정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코드에서 좀비 대신 다른 몬스터 이름(스켈레톤, 크리퍼 등)을 지정하고, 해당 몬스터가 죽었을 때 실행할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몬스터별로 서로 다른 아이템을 드롭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Q: 몬스터가 드롭하는 아이템의 종류와 수량을 랜덤하게 설정할 수 있나요?
A: 직접적으로 랜덤 함수를 사용하는 기능은 없지만, 여러 개의 조건문을 만들고 몬스터가 죽을 때마다 다른 조건이 실행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현재 경험치나 시간 등에 따라 다른 아이템이 드롭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Q: 커스텀 아이템(특수 능력이 있는 아이템)을 드롭하도록 만들 수 있나요?
A: 기본적인 마인크래프트 아이템만 드롭할 수 있지만, 인챈트된 아이템이나 특정 이름/설명을 가진 아이템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커스텀 아이템은 애드온(add-on)을 통해 구현해야 할 수 있습니다.

Q: 화살을 쏠 때 번개 이외의 다른 마법 효과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여러 가지 마법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코드의 마법 발사 블록에서 라이트닝 볼트 대신 다른 효과(폭발, 입자 효과 등)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효과를 조합하여 독특한 마법 공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RPG 게임 요소를 구현하고 싶은 사용자
  • 게임 개발의 기본 원리를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배우고 싶은 학생과 교사
  • 마인크래프트 게임 플레이에 새로운 도전 요소를 추가하고 싶은 플레이어
  • 코딩을 통해 마인크래프트의 기본 메커니즘을 변형하고 싶은 중급 사용자
  • 보상 시스템 구현을 통해 게임 경제와 밸런스 개념을 배우고 싶은 사용자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3장. 에이전트야 달려라 달려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6장. 좀비 서바이벌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7장. 나는야 동물 사냥꾼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1 좀비 서바이벌]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몬스터의시간]
플레이어: 날씨 바꾸기 (날씨: 비)
플레이어: 시간 설정 (시간: 밤)
플레이어: 난이도 설정 (난이도: 보통)
플레이어: 게임 모드 변경 (모드: 서바이벌, 대상: 모든 플레이어)

[채팅 명령어: 좀비잡해]
몹: 소환 (몬스터: 좀비, 위치: ~5 ~0 ~0)
반복: 5회
  몹: 소환 (몬스터: 좀비, 위치: ~5 ~0 ~0)
몹: 죽었다면 실행 (몬스터: 좀비)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다이아몬드 블록, 수량: 1, 대상: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플레이어: 경험치 주기 (경험치: 10, 대상: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채팅 명령어: 활과화살]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활,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화살, 수량: 64, 대상: 자기 자신)
플레이어: 화살을 쏘면 실행
  몹: 텔레포트 (대상: 모든 몬스터, 위치: ~0 ~0 ~0)
  플레이어: 마법 발사 (마법: 라이트닝 볼트, 위치: ~0 ~0 ~0)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RPG #몬스터 #아이템 #스티브코딩 #에듀케이션 #게임제작 #무작정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