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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0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농부, 아주 칭찬해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0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농부, 아주 칭찬해"
date: "2025-04-25"
thumbnail: "https://i.ytimg.com/vi/T8KyYZ1aOpI/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T8KyYZ1aOpI"
duration: "10:46"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0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0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농부, 아주 칭찬해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중 10장에 해당하는 튜토리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에이전트를 활용한 농업 활동을 다룹니다. 에이전트가 블록을 파괴하고, 농장 울타리를 만들고, 밭을 경작하는 과정을 통해 에이전트의 다양한 활용법과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에이전트를 활용한 청소 활동

  • 에이전트가 주변 블록을 파괴하며 청소하는 기능 구현
  • 랜덤 이동과 회전을 통한 자율적인 청소 패턴 만들기
  • 장애물 파괴 명령어의 활용법

2. 색상이 번갈아 바뀌는 울타리 만들기

  • 에이전트의 슬롯 기능을 활용한 블록 교체 기법
  • 다양한 색상의 블록을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방법
  • 반복 블록과 슬롯 번호를 활용한 패턴 생성

3. 자동화된 밀밭 만들기

  • 농지 경작과 씨앗 심기의 자동화
  • 물 배치를 통한 농작물 성장 최적화
  • 에이전트 인벤토리 관리와 슬롯 전환 기법

실습 과정

1. 에이전트를 활용한 청소 활동 (00:00-03:30)

  1. 채팅 명령어 "청소" 설정하기
  2. 에이전트 플레이어에게 텔레포트 명령 추가
    • 에이전트가 플레이어 위치로 이동
  3. 장애물 파괴하기 명령 "참"으로 설정
    • 에이전트가 이동 경로의 블록을 파괴할 수 있도록 함
  4. 20회 반복 블록 설정
    • 충분한 청소 작업 실행을 위한 반복 횟수
  5. 랜덤 방향 이동 설정
    • -5에서 5 사이의 임의 값으로 전후 이동
  6. 랜덤 회전 추가
    • 에이전트가 방향을 무작위로 전환하며 청소
  7. 실행 결과 확인
    • 에이전트가 주변을 돌아다니며 블록 파괴

2. 색상이 번갈아 바뀌는 울타리 만들기 (03:31-06:17)

  1. 에이전트에게 다양한 색상의 양털 블록 제공
    • 1번 슬롯: 빨간색 양털
    • 2번 슬롯: 파란색 양털
    • 3번 슬롯: 노란색 양털
  2. 채팅 명령어 "울타리" 설정
  3.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명령 추가
    • 이동하면서 블록을 자동으로 배치
  4. 4회 반복 블록 설정
    • 울타리의 전체 길이 결정
  5. 슬롯 전환 코드 구현
    • 1번 슬롯 활성화 → 이동
    • 2번 슬롯 활성화 → 이동
    • 3번 슬롯 활성화 → 이동
  6. 실행 결과 확인
    • 빨강, 파랑, 노랑이 번갈아 가며 배치된 울타리 완성

3. 자동화된 밀밭 만들기 (06:18-끝)

  1. 에이전트 인벤토리 준비
    • 1번 슬롯: 밀 씨앗
    • 2번 슬롯: 물 양동이
  2. 채팅 명령어 "밭" 설정
  3. 7회 반복 블록 설정
    • 밭의 길이 결정
  4. 경작지 만들기 과정 구현
    • 에이전트 왼쪽으로 이동
    • 왼쪽 블록 경작하기
    • 아래쪽 블록 파괴하기 (물을 놓기 위한 공간)
  5. 씨앗 심기
    • 1번 슬롯 활성화
    • 왼쪽 방향으로 블록 놓기 (씨앗 심기)
  6. 물 놓기
    • 2번 슬롯 활성화
    • 아래쪽 방향으로 블록 놓기 (물 배치)
  7. 실행 결과 확인
    • 씨앗이 심어진 경작지와 물 시스템이 완성된 밭

자주 묻는 질문

Q: 에이전트 청소 코드에서 -5에서 5 사이의 값은 무슨 의미인가요?
A: 이 값은 에이전트가 이동할 거리를 나타냅니다. 음수 값(-5 ~ -1)은 뒤로 이동, 양수 값(1 ~ 5)은 앞으로 이동을 의미합니다. 0은 제자리에 머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랜덤한 값을 사용함으로써, 에이전트가 다양한 방향과 거리로 이동하며 넓은 범위를 청소할 수 있게 됩니다.

Q: 울타리 코드에서 슬롯을 활성화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A: 에이전트는 여러 인벤토리 슬롯에 다른 블록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슬롯 활성화"는 에이전트가 특정 슬롯에 있는 블록을 사용하도록 지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번 슬롯에 빨간색 양털, 2번 슬롯에 파란색 양털이 있다면, 1번 슬롯을 활성화하면 빨간색 양털을, 2번 슬롯을 활성화하면 파란색 양털을 사용하게 됩니다.

Q: 밀밭을 만들 때 왜 물 배치가 중요한가요?
A: 마인크래프트에서 농작물은 물 근처에 있을 때 더 빨리 성장합니다. 물이 있는 블록으로부터 4블록 이내의 경작지는 수분을 공급받아 작물 성장 속도가 빨라집니다. 코드에서는 밀밭 아래에 물을 배치함으로써, 씨앗이 심어진 모든 경작지가 물의 영향을 받아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Q: 경작 명령어는 어떤 블록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경작 명령어는 주로 잔디 블록, 흙 블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해당 블록이 경작지(갈색 농지)로 변환되어 씨앗을 심을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종류의 블록(돌, 나무 등)에는 경작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으로 코딩을 배우는 초보자
  • 에이전트의 응용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학생과 교사
  • 게임 내 농업과 자동화 시스템에 관심 있는 사용자
  • 반복문과 조건문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개념을 배우고 싶은 학습자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구매한 독자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8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친구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9장. 건축가 에이전트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15 에이전트로 블록 번갈아 놓기]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31 에이전트 장애물 부수기]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청소]
에이전트 플레이어에게 텔레포트
에이전트 장애물 파괴하기 (참)
반복: 20회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랜덤 -5~5)
  에이전트 랜덤하게 회전하기

[채팅 명령어: 울타리]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블록: 참)
반복: 4회
  에이전트 슬롯 1 활성화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1)
  에이전트 슬롯 2 활성화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1)
  에이전트 슬롯 3 활성화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1)

[채팅 명령어: 밭]
반복: 7회
  에이전트 이동 왼쪽으로 (거리: 1)
  에이전트 블록 경작하기 (방향: 왼쪽)
  에이전트 블록 파괴하기 (방향: 아래)
  에이전트 슬롯 1 활성화
  에이전트 블록 놓기 (방향: 왼쪽)
  에이전트 슬롯 2 활성화
  에이전트 블록 놓기 (방향: 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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