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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6장. 좀비 서바이벌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6장. 좀비 서바이벌"
date: "2025-04-28"
thumbnail: "https://i.ytimg.com/vi/KhBZKFi80IE/hqdefault.jpg"
tags: ["중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hBZKFi80IE"
duration: "6:51"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16
difficulty: "중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6장. 좀비 서바이벌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좀비 서바이벌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플레이어는 좀비들로부터 살아남으면서 동시에 발 아래의 블록이 사라지고 용암이 차오르는 이중의 위험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긴장감 넘치는 게임을 만들어 봅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환경 구축하기

  • 게임 장소 정의 및 잔디 블록으로 구성하기
  • 난이도와 시간 설정으로 몬스터가 출현하는 환경 만들기
  • 랜덤 위치에 좀비가 소환되도록 설정하기

2. 게임 메커니즘 구현하기

  • 플레이어 아래 블록이 사라지는 기능 구현하기
  • 용암으로 채워지는 위험 요소 추가하기
  • 타이머 설정으로 게임 진행 단계 제어하기

3. 게임 난이도 조절 및 변형하기

  • 몬스터 종류 변경하기 (좀비에서 동굴 거미로)
  • 플레이어에게 무기 지급 옵션 추가하기
  • 게임 공간 크기 조절로 난이도 변경하기

실습 과정

  1. 게임 기본 환경 설정하기 (00:00-02:10)

    • "시작" 채팅 명령어 생성하기
    • 플레이어를 게임 시작 위치로 텔레포트하기
    • 잔디 블록으로 게임 장소 만들기
    • 게임 영역의 크기 설정하기(50×50 크기)
    • 난이도를 보통으로 설정하기
    • 시간을 밤으로 변경하기
  2. 몬스터 소환 및 게임 시작 설정 (02:11-03:30)

    • 반복 블록으로 여러 마리의 좀비 소환하기
    • 랜덤 위치 선택 함수로 좀비 위치 지정하기
    • 게임 시작 알림 메시지 설정하기
    • 카운트다운 효과 구현하기(5초)
    • 일시 정지 블록으로 시간 간격 조절하기
  3. 게임 위험 요소 추가하기 (03:31-04:20)

    • 플레이어 아래 블록 제거 기능 구현하기
    • 용암으로 블록 채우기 설정하기
    • 빈 공간 블록 설정으로 용암 위치 조정하기
    • 게임 시작 후 몬스터와 환경의 위험 확인하기
    • 서바이벌 게임 진행 및 테스트하기
  4. 게임 변형 및 난이도 조절하기 (04:21-끝)

    • 좀비 대신 동굴 거미로 몬스터 변경하기
    • 플레이어에게 다이아몬드 검 지급 옵션 추가하기
    • 게임 영역 크기 줄여 난이도 높이기
    • 변형된 규칙으로 게임 테스트하기
    • 동굴 거미와 용암에 대한 생존 전략 시도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좀비 외에 다른 몬스터 조합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코드에서 "좀비" 대신 크리퍼, 스켈레톤, 거미, 슬라임 등 다양한 몬스터를 지정할 수 있으며, 여러 종류의 몬스터를 동시에 소환하도록 코드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각 몬스터마다 다른 공격 패턴과 속도를 가지고 있어 게임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Q: 플레이어가 떨어지는 블록의 패턴을 예측할 수 있게 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랜덤으로 블록을 제거하는 대신, 특정 패턴이나 순서에 따라 블록이 사라지도록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점점 블록이 사라지게 하거나, 특정 구역별로 블록이 사라지는 시간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생존 시간에 따른 점수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나요?
A: 네, 스코어보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생존 시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 변수를 만들어 1초마다 증가시키고, 플레이어가 살아있는 동안 계속 점수를 누적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추가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확장도 가능합니다.

Q: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모드로 만들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각 플레이어에게 동일한 게임 규칙을 적용하고, 마지막까지 생존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는 팀을 나누어 특정 팀이 좀비 역할을 하고 다른 팀이 생존자 역할을 하는 방식으로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멀티플레이어를 위해서는 플레이어별 점수 관리나 게임 진행 상태 동기화 같은 추가 코드가 필요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서바이벌 요소가 강화된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용자
  • 탈출과 생존 메커니즘을 활용한 미니게임을 디자인하고 싶은 코더
  • 랜덤 요소와 타이머를 활용한 게임 개발 방법을 배우고 싶은 중급자
  • 게임 난이도를 조절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싶은 게임 디자이너
  • 플레이어에게 긴장감과 도전 의식을 주는 게임 요소를 구현하고 싶은 교육자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4장. 지뢰 지대를 통과하자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17장. 나는야 동물 사냥꾼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1 좀비 서바이벌]
  • [무....무섭다...어둠 속에서 살아남기! _ 마크 게임제작 실험실]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시작]
플레이어: 좌표로 텔레포트 (좌표: ~0 ~30 ~0)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잔디 블록, 위치1: ~0 ~29 ~0, 위치2: ~50 ~29 ~50)
플레이어: 난이도 설정 (난이도: 보통)
플레이어: 시간 설정 (시간: 밤)
반복: 10회
  몹: 소환 (몬스터: 좀비, 위치: 랜덤 위치 선택 (영역: ~0 ~30 ~0에서 ~50 ~30 ~50))
채팅에 말하기: "게임이 곧 시작합니다!"
채팅에 말하기: "준비하세요... 5"
반복: 일시 정지 (시간: 5초)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용암, 위치1: ~0 ~28 ~0, 위치2: ~50 ~28 ~50)
블록: 블록 채우기 (블록: 공기, 위치1: ~0 ~29 ~0, 위치2: ~50 ~29 ~50)

[게임 변형 버전]
몹: 소환 (몬스터: 동굴 거미, 위치: 랜덤 위치 선택 (영역: ~0 ~30 ~0에서 ~50 ~30 ~50))
플레이어: 블록이나 아이템 주기 (아이템: 다이아몬드 검, 수량: 1, 대상: 자기 자신)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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