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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마크게임제작무따기] 6장. 농장 만들기


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6장. 농장 만들기"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RIBrfRiBle8/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RIBrfRiBle8"
duration: "10:30"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episode: 6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6장. 농장 만들기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에서 메이크코드를 활용해 동물 농장을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동물을 자동으로 소환하고, 동물이 죽었을 때 자동으로 새로운 동물이 생성되도록 하며, 특정 동물만 자동으로 처리해 고기를 얻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익힐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주요 내용

1. 동물 소환하기

  • 채팅 명령어로 동물 소환 코드 작성하기
  • 다양한 동물 유형(양, 돼지, 소, 닭 등) 선택하기
  • 상대 좌표를 활용한 동물 소환 위치 설정
  • 여러 마리의 동물을 한 번에 소환하는 방법

2. 자동으로 늘어나는 동물 만들기

  • 동물이 죽었을 때 새로운 동물이 소환되는 코드 작성
  • 랜덤한 위치에 동물 소환하기
  • 동물 소환 수량 설정하기
  • 이벤트 트리거를 활용한 자동화 구현

3. 자동화된 고기 생산 시스템 만들기

  • 동물 소환과 동시에 특정 동물만 자동으로 처리하는 코드 작성
  • 여러 종류의 동물 중 특정 동물만 타겟팅하기
  • 효율적인 고기 생산 방법 구현하기
  • 게임 내 자원 수집 자동화의 기초 배우기

실습 과정

  1. 동물 소환하기 (00:00-04:00)

    • 채팅 명령어로 동물 소환 코드 작성하기
    • '양 소환' 채팅 명령어 만들기
    • 동물 종류와 수량 설정하기
    • 공중에서 동물 소환하는 효과 만들기
  2. 자동으로 늘어나는 동물 만들기 (04:01-07:30)

    • 동물이 죽었을 때 실행되는 코드 작성하기
    • 랜덤한 위치에 동물 소환하는 방법
    • 한 번에 여러 마리 소환하는 설정
    • 코드 실행 및 효과 확인하기
  3. 자동화된 고기 생산 시스템 만들기 (07:31-끝)

    • 여러 종류의 동물을 한 번에 소환하는 코드 작성
    • 특정 동물(닭)만 자동으로 처리하는 코드 추가
    • 동물 소환과 동시에 특정 동물만 처리되는 효과 확인
    • 자동화된 고기 생산 시스템 완성하기

자주 묻는 질문

Q: 왜 동물을 공중에서 소환하나요?
A: 공중에서 동물을 소환하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줍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 여러 동물을 소환할 때 서로 겹치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소환 명령어의 좌표 중 Y값(높이)을 높게 설정하면 공중에서 소환이 가능합니다.

Q: 동물이 죽었을 때 새로운 동물을 소환하는 방법은 어떻게 동작하나요?
A: 메이크코드에는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코드를 실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몹이 죽었을 때' 이벤트를 트리거로 사용하여, 동물이 죽는 순간 새로운 동물이 소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농장의 동물 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특정 동물만 자동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모든 몹 죽이기' 명령을 활용하되, 타겟으로 할 동물 종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종류의 동물을 소환한 후 '닭 죽이기' 명령을 실행하면 닭만 선택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동물은 그대로 두고, 원하는 동물만 처리하여 특정 고기만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코딩으로 농장을 자동화하고 싶은 초보자
  • 게임 내에서 자원 수집을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플레이어
  • 이벤트 트리거와 조건부 실행 개념을 배우고 싶은 학생
  • 코딩을 활용한 게임 시스템 자동화에 관심 있는 교사와 학생

관련 튜토리얼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5장. 꽃밭 만들기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7장. 에이전트야 반가워!
  • 마인크래프트 코딩 튜토리얼 6편: 몹 명령블록, 무엇이든 소환하자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0 늑대사냥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양소환]
몹: 소환 위치: ~0 ~5 ~0 동물: 양
반복: 10회

[채팅 명령어: 돼지소환]
몹: 소환 위치: ~0 ~5 ~0 동물: 돼지

[이벤트: 돼지가 죽었을 때]
몹: 소환 위치 선택: ~-2 ~0 ~-2 에서 ~2 ~0 ~2 동물: 돼지
반복: 2회

[채팅 명령어: 동물소환]
몹: 소환 위치: ~0 ~5 ~0 동물: 양
몹: 소환 위치: ~-2 ~5 ~2 동물: 돼지
몹: 소환 위치: ~2 ~5 ~-2 동물: 소
몹: 소환 위치: ~0 ~5 ~3 동물: 닭
몹: 소환 위치: ~3 ~5 ~3 동물: 토끼
몹: 죽이기 몹: 닭

태그

#마인크래프트 #동물농장 #몹소환 #자동화 #메이크코드 #코딩입문 #자원수집 #게임시스템 #스티브코딩 #길벗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