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마크게임제작무따기] 9장. 건축가 에이전트"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vEtNEqf-hPg/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vEtNEqf-hPg"
duration: "9:38"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
episode: 9
difficulty: "초급"
[마크게임제작무따기] 9장. 건축가 에이전트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중 9장에 해당하는 튜토리얼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 에이전트를 활용한 건축 방법을 다룹니다. 특히 물 위에 다리를 건설하거나 높은 계단, 고층 타워와 같이 플레이어가 직접 건축하기 어려운 구조물을 에이전트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다리 만들기
- 에이전트를 활용해 물 위에 다리 건설하기
- 에이전트 방향 설정의 중요성
- 다리의 길이와 너비 설정 방법
- 에이전트 이동 원리 이해하기
2. 계단 만들기
- 반복 블록을 활용한 계단 생성 방법
- 수직 및 수평 이동 조합으로 계단 형태 구현하기
- 계단의 높이와 길이 조절하기
3. 고층 타워 만들기
- 장애물 파괴 블록의 필요성과 활용
- 중첩된 반복 블록을 활용한 복잡한、구조 생성
- 층수와 타워 크기 설정 방법
- 자신이 놓은 블록을 통과하며 건축하는 기법
실습 과정
1. 다리 만들기 (00:00-03:10)
- 채팅 명령어 "다리" 설정하기
- 에이전트가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명령 추가
- 블록 타입을 목재로 설정
- 에이전트 앞으로 22칸 이동시키기
- 이동하면서 블록을 놓아 다리의 길이 형성
- 에이전트를 왼쪽으로 1칸 이동
- 에이전트를 뒤로 22칸 이동
- 다리의 두 번째 열을 완성
2. 계단 만들기 (03:11-04:51)
- 채팅 명령어 "계단" 설정하기
- 에이전트가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명령 추가
- 20회 반복 블록 사용하기
- 반복 횟수가 계단의 높이 결정
- 에이전트 앞으로 1칸 이동
- 에이전트 위로 1칸 이동
- 앞으로 이동 후 위로 이동하는 패턴으로 계단 형태 생성
3. 고층 타워 만들기 (04:52-끝)
- 채팅 명령어 "타워" 설정하기
- 에이전트가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명령 추가
- 장애물 파괴하기 명령 추가
- 자신이 놓은 블록을 통과하기 위해 필요
- 20회 반복 블록 사용 (층수 결정)
- 내부에 4회 반복 블록 추가 (사각형의 4변)
- 에이전트 앞으로 8칸 이동
- 한 변의 길이 결정
- 에이전트 오른쪽으로 회전
- 사각형을 그리기 위한 방향 전환
- 내부 반복 블록이 끝난 후 에이전트 위로 1칸 이동
- 다음 층으로 올라가기
자주 묻는 질문
Q: 에이전트가 이동하면서 블록을 놓는 것이 아니라 이동한 곳에 블록을 놓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A: 에이전트는 이동 명령을 실행한 후 도착한 위치에 블록을 놓습니다. 즉, 이동하는 도중에 블록을 놓는 것이 아니라 이동을 마친 후 그 위치에 블록을 놓는 것입니다. 그래서 22칸의 다리를 만들기 위해 22칸을 이동하면, 마지막 칸에만 블록이 놓이게 됩니다. 따라서 '이동하고 블록 놓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Q: 고층 타워 코드에서 장애물 파괴 블록이 왜 필요한가요?
A: 타워를 만들 때 에이전트는 이전 층에 자신이 놓은 블록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에이전트에게는 자신이 놓은 블록도 장애물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장애물 파괴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에이전트는 블록을 놓지 않고 그냥 위로만 올라가게 됩니다.
Q: 타워의 크기와 층수는 어떻게 조절하나요?
A: 타워의 층수는 외부 반복 블록의 반복 횟수(예: 20회)로 결정됩니다. 타워의 가로/세로 크기는 내부 반복문에서 에이전트가 앞으로 이동하는 칸 수(예: 8칸)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두 값을 모두 변경하여 원하는 크기와 높이의 타워를 만들 수 있습니다.
Q: 다리 만들기에서 왜 다시 22칸이 아닌 21칸을 뒤로 이동해야 하나요?
A: 에이전트가 블록을 놓는 위치는 이동을 마친 후의 위치입니다. 22칸을 앞으로 이동했다면, 뒤로 이동할 때는 이미 한 칸에 블록이 놓여 있으므로 실제로는 21칸만 이동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영상에서는 다리의 끝 부분까지 완전히 채우기 위해 22칸을 이동하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으로 코딩을 배우는 초보자
- 에이전트를 활용한 효율적인 건축 방법을 배우고 싶은 사용자
- 높은 구조물이나 물 위 다리와 같이 직접 건축하기 어려운 구조물을 만들고 싶은 플레이어
- 코딩을 통한 건축 자동화에 관심이 있는 교육자와 학생들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책을 구매한 독자
관련 튜토리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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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5 빌더 그는 누구인가?]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47 다리를 놓는 네 가지 방법]
실습 코드
[채팅 명령어: 다리]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블록: 참)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22)
에이전트 이동 왼쪽으로 (거리: 1)
에이전트 이동 뒤로 (거리: 22)
[채팅 명령어: 계단]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블록: 참)
반복: 20회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1)
에이전트 이동 위로 (거리: 1)
[채팅 명령어: 타워]
에이전트 이동한 곳에 블록 놓기 (블록: 참)
에이전트 장애물 파괴하기
반복: 20회
반복: 4회
에이전트 이동 앞으로 (거리: 8)
에이전트 오른쪽으로 회전
에이전트 이동 위로 (거리: 1)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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