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7장. 내가 만드는 파쿠르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9EaWlEzooBY/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9EaWlEzooBY"
duration: "22:10"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7
difficulty: "초급"
7장. 내가 만드는 파쿠르 게임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에 수록된 7장 튜토리얼 영상으로, 나무 곡괭이 아이템을 사용하여 무작위 위치에 발판을 생성하는 파쿠르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점수 시스템을 구현하여 최소한의 아이템 사용으로 최대한 높이 올라가는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으로, 랜덤 위치 발판 생성과 높이 기반 점수 계산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1. 아이템 사용 코드 제작
- 나무 곡괭이 아이템을 사용하여 발판 생성하기
- 랜덤 함수를 이용한 무작위 위치 발판 생성 방법
- 아이템 사용 횟수 카운팅 및 표시 구현
2. 점수 시스템 구현
- 플레이어의 현재 높이 값 가져오기
- 높이와 사용 횟수를 활용한 점수 계산 방법
- 게임 종료 시 점수 계산 및 표시 방법
3. 게임 규칙 커스터마이징
- 난이도 조절을 위한 발판 생성 범위 조정
- 점수 계산 방식 변경 방법
- 발판 종류 다양화 및 함정 요소 추가
실습 과정
게임 시작 코드 작성 (00:00-05:00)
- 게임 시작 메시지 표시 및 아이템 지급
- 사용 횟수 변수 생성 및 초기화
- 기본 게임 설명 메시지 구현
아이템 사용 코드 작성 (05:01-10:00)
- 나무 곡괭이 사용 감지 코드 작성
- 랜덤 위치에 황금 블록 생성 로직 구현
- 아이템 사용 횟수 증가 및 표시 구현
플레이어 위치 정보 활용 (10:01-15:00)
- 플레이어의 현재 높이(Y좌표) 값 가져오기
- 높이 정보를 채팅창에 표시하는 방법
- 사용 횟수와 현재 높이 정보 통합 표시
게임 종료 및 점수 계산 (15:01-20:00)
- '종료' 명령어로 게임 종료 기능 구현
- 높이값과 사용 횟수를 활용한 점수 계산 수식 작성
- 최종 점수 표시 및 게임 종료 메시지 구현
게임 규칙 커스터마이징 (20:01-끝)
- 발판 생성 범위 조정을 통한 난이도 조절
- 점수 계산 방식 단순화 방법
- 랜덤 함수를 활용한 함정 블록(모래 블록) 추가 방법
자주 묻는 질문
Q: 게임의 난이도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나요?
A: 블록이 생성되는 범위를 조절하여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주변 2칸 대신 3칸 범위에서 블록이 생성되도록 코드를 수정하면 게임이 더 어려워집니다.
Q: 점수 계산 방식을 다르게 할 수 있나요?
A: 네, 점수 계산 방식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코드에서는 (높이 ÷ 사용횟수) × 100 공식을 사용하지만, 단순히 높이 값만으로 점수를 계산하거나 다른 요소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Q: 발판의 종류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나요?
A: 네, 황금 블록 외에도 다양한 블록을 사용할 수 있으며, 랜덤 함수를 활용해 특정 확률로 함정 블록(모래 블록)을 생성하는 코드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코딩 기초를 배운 초보 개발자
- 랜덤 함수와 변수를 활용한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을 구매한 독자
-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재미있는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교사
관련 튜토리얼
- 6장. 도전, 스피드런! 재빨리 길을 건너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8장. 다함께 즐기는 퀴즈 맞히기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26 딱지날개비행
실습 코드
[게임 시작 코드]
플레이어 메시지("게임을 시작했습니다!")
플레이어 메시지("나무 곡괭이를 사용하여 최대한 높이 올라가 보세요")
플레이어 아이템 주기(나무 곡괭이)
변수 만들기(사용횟수)
사용횟수 = 0
[아이템 사용 코드]
플레이어 아이템 사용(나무 곡괭이)
블록 놓기(황금블록, 랜덤(-2~2), ~, 랜덤(-2~2))
사용횟수 = 사용횟수 + 1
플레이어 메시지("높이: " + 플레이어 Y좌표)
플레이어 메시지(사용횟수 + "번 아이템을 사용했습니다")
[종료 코드]
플레이어 채팅("종료")
플레이어 메시지("파쿠르를 종료합니다. 점수를 확인하세요.")
플레이어 메시지("당신의 점수는 " + ((플레이어 Y좌표 ÷ 사용횟수) × 100) + "점입니다")
[커스터마이징 예시]
변수 만들기(판단)
판단 = 랜덤(0~1)
if (판단 == 0)
블록 놓기(황금블록, 랜덤(-2~2), ~, 랜덤(-2~2))
else
블록 놓기(모래블록, 랜덤(-2~2), ~, 랜덤(-2~2))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게임제작
#스티브코딩
#파쿠르
#메이크코드
#블록코딩
#랜덤함수
'마인크래프트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장_블록파괴자_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5) | 2025.07.10 |
---|---|
1장_마인크래프트_코딩_준비하기_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0) | 2025.07.10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8장. 에이전트는 부지런한 친구 (0) | 2025.07.09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5장. 꽃밭 만들기 (0) | 2025.07.09 |
[마크게임제작무따기] 4장. 여기가 어디지 (0) | 2025.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