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9장. 블록파괴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kjuz7TB0WF4/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juz7TB0WF4"
duration: "14:01"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9
difficulty: "초급"
9장. 블록파괴자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에 수록된 9장 튜토리얼 영상으로, 두 팀이 경쟁하는 블록 파괴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팀별로 특정 색상의 블록을 부수면 점수를 얻고, 상대 팀 블록이나 함정 블록을 부수면 점수가 감소하는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기본 구조 설계
- 팀별(파란팀/빨간팀) 점수 시스템 구현 방법
- 랜덤 위치에 블록 생성 로직 작성
- 블록 종류별(득점/실점) 구분 및 처리 방법
2. 득점 및 실점 시스템 구현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작성 방법
- 팀별 득점/실점 로직 구현
- 함정 블록을 통한 공통 실점 기능 구현
3. 게임 관리 기능 구현
- 점수 초기화 기능 구현
- 게임 시작 및 블록 생성 자동화
- 파괴된 블록 자동 보충 시스템 구현
실습 과정
게임 시작 코드 작성 (00:00-05:00)
- 게임 시작 명령어 설정
- 랜덤 위치에 블록 생성 로직 구현
- 팀별 블록(파란색/빨간색 양털) 및 함정 블록(콘크리트) 배치
득점 코드 작성 (05:01-09:00)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구현
- 팀별 득점 시스템 작성
- 블록 파괴 시 새 블록 자동 생성 기능 구현
실점 코드 작성 (09:01-12:00)
- 상대팀 블록 파괴 시 실점 로직 구현
- 함정 블록(콘크리트) 파괴 시 공통 실점 로직 구현
- 채팅창을 통한 점수 알림 기능
게임 관리 기능 작성 (12:01-끝)
- 점수 초기화 명령어 구현
- 게임 실행 및 테스트
- 게임 확장 아이디어(시간제한, 효과 추가 등) 제안
자주 묻는 질문
Q: 팀 구분은 어떻게 하나요?
A: 게임에서 팀은 코드 작성 시 자신이 어느 팀인지 선택하여 해당 팀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구분합니다. 파란팀 플레이어는 파란팀 코드를, 빨간팀 플레이어는 빨간팀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Q: 블록이 랜덤하게 생성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나요?
A: 네, 랜덤 위치 선택 블록에서 범위 값을 조절하여 블록이 생성되는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 -30, 60, -30'의 값을 더 크거나 작게 조절하여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Q: 득점과 실점의 점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나요?
A: 네, 변수의 증가/감소 값을 조절하여 득점과 실점의 점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득점 시 1점 증가, 실점 시 2점 감소, 함정 블록 파괴 시 10점 감소로 되어 있지만, 이 값들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팀 경쟁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
- 랜덤 함수와 변수를 활용한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을 구매한 독자
-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교사
관련 튜토리얼
실습 코드
[시작 코드]
플레이어 채팅("시작")
플레이어 채팅창("블록 파괴자 게임을 시작합니다!")
반복(50)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파란색 콘크리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빨간색 콘크리트, 랜덤(-30, 30), ~, 랜덤(-30, 30))
끝
[파란팀 득점 코드]
블록 깨짐(파란색 양털)
변수 만들기(점수)
점수 = 점수 + 1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파란팀 실점 코드]
블록 깨짐(빨간색 양털)
점수 = 점수 - 2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빨간팀 득점 코드]
블록 깨짐(빨간색 양털)
변수 만들기(점수)
점수 = 점수 + 1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빨간팀 실점 코드]
블록 깨짐(파란색 양털)
점수 = 점수 - 2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공통 실점 코드 - 모든 플레이어 작성]
블록 깨짐(파란색 콘크리트)
점수 = 점수 - 1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깨짐(빨간색 콘크리트)
점수 = 점수 - 1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점수 초기화 코드 - 모든 플레이어 작성]
플레이어 채팅("초기화")
점수 = 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가 초기화되었습니다")
게임 확장 아이디어
- 시간 제한을 추가하여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되도록 설정
- 특수 효과(신속 효과 등)를 추가하여 플레이 경험 향상
- 함정 블록 파괴 시 멀미 효과 부여하여 난이도 증가
- 추가 블록 종류를 도입하여 다양한 점수 획득 방식 구현
- 팀별 점수 합산 기능 추가하여 실제 팀 경쟁 요소 강화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게임제작
#스티브코딩
#블록파괴자
#메이크코드
#팀경쟁게임
#블록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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