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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코딩

9장_블록파괴자_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title: "9장. 블록파괴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kjuz7TB0WF4/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juz7TB0WF4"
duration: "14:01"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9
difficulty: "초급"


9장. 블록파괴자

썸네일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에 수록된 9장 튜토리얼 영상으로, 두 팀이 경쟁하는 블록 파괴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팀별로 특정 색상의 블록을 부수면 점수를 얻고, 상대 팀 블록이나 함정 블록을 부수면 점수가 감소하는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기본 구조 설계

  • 팀별(파란팀/빨간팀) 점수 시스템 구현 방법
  • 랜덤 위치에 블록 생성 로직 작성
  • 블록 종류별(득점/실점) 구분 및 처리 방법

2. 득점 및 실점 시스템 구현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작성 방법
  • 팀별 득점/실점 로직 구현
  • 함정 블록을 통한 공통 실점 기능 구현

3. 게임 관리 기능 구현

  • 점수 초기화 기능 구현
  • 게임 시작 및 블록 생성 자동화
  • 파괴된 블록 자동 보충 시스템 구현

실습 과정

  1. 게임 시작 코드 작성 (00:00-05:00)

    • 게임 시작 명령어 설정
    • 랜덤 위치에 블록 생성 로직 구현
    • 팀별 블록(파란색/빨간색 양털) 및 함정 블록(콘크리트) 배치
  2. 득점 코드 작성 (05:01-09:00)

    • 블록 파괴 감지 코드 구현
    • 팀별 득점 시스템 작성
    • 블록 파괴 시 새 블록 자동 생성 기능 구현
  3. 실점 코드 작성 (09:01-12:00)

    • 상대팀 블록 파괴 시 실점 로직 구현
    • 함정 블록(콘크리트) 파괴 시 공통 실점 로직 구현
    • 채팅창을 통한 점수 알림 기능
  4. 게임 관리 기능 작성 (12:01-끝)

    • 점수 초기화 명령어 구현
    • 게임 실행 및 테스트
    • 게임 확장 아이디어(시간제한, 효과 추가 등) 제안

자주 묻는 질문

Q: 팀 구분은 어떻게 하나요?
A: 게임에서 팀은 코드 작성 시 자신이 어느 팀인지 선택하여 해당 팀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구분합니다. 파란팀 플레이어는 파란팀 코드를, 빨간팀 플레이어는 빨간팀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Q: 블록이 랜덤하게 생성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나요?
A: 네, 랜덤 위치 선택 블록에서 범위 값을 조절하여 블록이 생성되는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 -30, 60, -30'의 값을 더 크거나 작게 조절하여 난이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Q: 득점과 실점의 점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나요?
A: 네, 변수의 증가/감소 값을 조절하여 득점과 실점의 점수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득점 시 1점 증가, 실점 시 2점 감소, 함정 블록 파괴 시 10점 감소로 되어 있지만, 이 값들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에서 팀 경쟁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
  • 랜덤 함수와 변수를 활용한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을 구매한 독자
  •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교사

관련 튜토리얼

실습 코드

[시작 코드]
플레이어 채팅("시작")
플레이어 채팅창("블록 파괴자 게임을 시작합니다!")

반복(50)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파란색 콘크리트, 랜덤(-30, 30), ~, 랜덤(-30, 30))
  블록 놓기(빨간색 콘크리트, 랜덤(-30, 30), ~, 랜덤(-30, 30))
끝

[파란팀 득점 코드]
블록 깨짐(파란색 양털)
  변수 만들기(점수)
  점수 = 점수 + 1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파란팀 실점 코드]
블록 깨짐(빨간색 양털)
  점수 = 점수 - 2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빨간팀 득점 코드]
블록 깨짐(빨간색 양털)
  변수 만들기(점수)
  점수 = 점수 + 1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빨간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빨간팀 실점 코드]
블록 깨짐(파란색 양털)
  점수 = 점수 - 2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놓기(파란색 양털, 랜덤(-30, 30), ~, 랜덤(-30, 30))

[공통 실점 코드 - 모든 플레이어 작성]
블록 깨짐(파란색 콘크리트)
  점수 = 점수 - 1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블록 깨짐(빨간색 콘크리트)
  점수 = 점수 - 1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 " + 점수)

[점수 초기화 코드 - 모든 플레이어 작성]
플레이어 채팅("초기화")
  점수 = 0
  플레이어 채팅창(플레이어 이름 + "의 점수가 초기화되었습니다")

게임 확장 아이디어

  • 시간 제한을 추가하여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되도록 설정
  • 특수 효과(신속 효과 등)를 추가하여 플레이 경험 향상
  • 함정 블록 파괴 시 멀미 효과 부여하여 난이도 증가
  • 추가 블록 종류를 도입하여 다양한 점수 획득 방식 구현
  • 팀별 점수 합산 기능 추가하여 실제 팀 경쟁 요소 강화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게임제작 #스티브코딩 #블록파괴자 #메이크코드 #팀경쟁게임 #블록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