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6장. 도전, 스피드런! 재빨리 길을 건너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Cem6Gji3pRY/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Cem6Gji3pRY"
duration: "24:23"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6
difficulty: "초급"
6장. 도전, 스피드런! 재빨리 길을 건너자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의 6장 튜토리얼로, 스피드런 게임 제작 방법을 안내합니다. 공중에서 시작하여 자동으로 생성되는 발판 위를 빠르게 건너가며 황금 블록을 파괴해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1. 게임 규칙 설계
- 게임의 점수 시스템 구현 방법
- 반칙 처리(공중에 떠 있는 경우) 구현
- 게임 시작과 종료 메시지 구현
2. 빌더를 활용한 맵 생성
- 빌더를 통한 자동 발판 생성 방법
- 랜덤 함수를 활용한 발판 위치 설정
- 함정(모래 블록) 배치 방법
3. 게임 난이도 조절
- 블록 생성 속도 조절 방법
- 점수 획득 방식 조절
- 함정 개수 조절 방법
실습 과정
게임 시스템 설정 (00:00-05:30)
- 점수 변수 생성 및 초기화
- 플레이어 텔레포트 및 게임 모드 설정
- 게임 시작 카운트다운 구현
빌더 기능 활용 (05:31-12:00)
- 빌더 위치 설정 및 시작점 저장
- 랜덤 함수를 사용한 발판 생성 위치 결정
- 다양한 방향으로 빌더 이동 구현
함정 및 목표 블록 생성 (12:01-17:30)
- 모래 블록 함정 배치 방법
- 황금 블록(목표물) 생성 방법
- 빌더 위치 재설정 로직 구현
점수 및 반칙 처리 (17:31-22:00)
- 황금 블록 파괴 시 점수 증가 구현
- 공중에 떠 있을 때 반칙 처리
- 게임 종료 및 점수 표시 구현
게임 커스터마이징 (22:01-끝)
- 난이도 조절 방법(블록 생성 속도, 함정 개수)
- 점수 시스템 커스터마이징
- 다양한 게임 규칙 적용 방법
자주 묻는 질문
Q: 게임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블록이 생성되는 시간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존 코드에서 기다리기 1초
를 기다리기 0.5초
로 변경하면 블록이 더 빨리 생성되어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Q: 게임을 멀티플레이어로 즐길 수 있나요?
A: 네, 이 코드를 친구와 공유하고 같은 월드에서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참여하면 더 재미있는 경쟁이 가능합니다.
Q: 모래 블록 함정을 밟으면 어떻게 되나요?
A: 모래 블록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 떨어지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밟는 순간 블록이 떨어지면서 플레이어도 함께 떨어집니다. 이는 게임에서 반칙으로 처리되어 점수가 0점으로 초기화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코딩 기초를 배운 초보 개발자
- 랜덤 함수와 변수를 활용한 게임 제작에 관심 있는 학생
-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을 구매한 독자
-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재미있는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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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인크래프트 메이크코드 #51 도전! 스피드런
실습 코드
[게임 시작 코드]
점수 = 0
플레이어 텔레포트(~, ~50, ~)
게임모드 변경(서바이벌)
빌더 위치 = 시작점 설정
기다리기(1초)
플레이어 메시지("시작하기 3초 전!")
기다리기(1초)
플레이어 메시지("시작하기 2초 전!")
기다리기(1초)
플레이어 메시지("시작!")
[블록 생성 반복]
반복(20)
빌더 이동(앞으로 랜덤(1~4))
빌더 이동(위로 랜덤(-1~2))
빌더 이동(왼쪽으로 랜덤(1~2))
빌더 텔레포트(시작점)
블록 놓기(모래)
기다리기(0.3초)
빌더 텔레포트(시작점)
블록 놓기(모래)
기다리기(0.3초)
빌더 텔레포트(시작점)
빌더 이동(앞으로)
블록 놓기(금)
빌더 위치 = 시작점 설정
기다리기(1초)
끝
[득점 코드]
블록 파괴됨(황금)
점수 = 점수 + 1
플레이어 메시지("1점 획득! 현재 점수: " + 점수)
[반칙 코드]
플레이어 날고 있음
플레이어 메시지("반칙! 날고 있으면 안 됩니다.")
점수 = 0
플레이어 메시지("반칙으로 인해 점수가 0점이 되었습니다.")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게임제작
#스티브코딩
#스피드런
#메이크코드
#블록코딩
#에듀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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