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5장. 똑똑한 AI 에이전트의 미로 찾기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date: "2025-04-26"
thumbnail: "https://i.ytimg.com/vi/of9M4KLyaTY/hqdefault.jpg"
tags: ["초급", "에듀케이션", "게임제작무따기", "코딩", "수업자", "롱폼"]
url: "https://www.youtube.com/watch?v=of9M4KLyaTY"
duration: "21:52"
series: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따기2"
episode: 5
difficulty: "초급"
5장. 똑똑한 AI 에이전트의 미로 찾기 게임
목차
소개
이 영상은 길벗출판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책에 수록된 튜토리얼 영상으로, 마인크래프트 에이전트가 무작위로 길을 만들고 그 길을 따라 움직이는 미로 찾기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에이전트가 스스로 미로를 생성하고, 주변 환경을 인식하여 길을 찾아가는 간단한 인공지능 개념을 구현하는 코딩 프로젝트입니다.
주요 내용
1. 에이전트 불러오기 및 기본 설정
- 에이전트 텔레포트 기능으로 위치 설정하기
- 에이전트 위치 확인하고 채팅창에 표시하기
- 채팅 명령어로 게임 시작하기
2. 에이전트의 무작위 길 만들기
- 랜덤 수를 활용한 무작위 이동경로 생성
- 황금 블록을 활용한 이동 경로 표시
- 장애물 감지 및 파괴 기능 추가
3. 방향 결정 알고리즘 구현
- 랜덤값에 따른 방향 결정(앞으로, 왼쪽/오른쪽 회전)
- 블록 장애물 탐지 및 처리
- 반복문을 활용한 길 만들기 제어
4. 자동 판단 기능 구현
- 에이전트가 스스로 이동 경로를 완성했는지 판단하기
- 변수와 조건문을 활용한 게임 종료 조건 설정
- 더 이상 갈 수 있는 길이 없을 때 자동 종료하기
실습 과정
에이전트 불러오기 (00:00-05:30)
- 에이전트 텔레포트로 위치 설정
- 에이전트 위치 채팅창에 표시하기
- 기본 게임 시작 메시지 설정
길 만들기 코드 작성 (05:31-11:00)
- "길동경로" 채팅 명령어 설정
- 랜덤 숫자 변수 생성 및 활용
- 황금 블록으로 길 표시 설정
- 장애물 파괴 기능 추가
방향 결정 알고리즘 구현 (11:01-16:30)
- 랜덤 숫자(0-10)를 활용한 방향 결정
- 0-1: 에이전트 회전(왼쪽/오른쪽)
- 2-10: 에이전트 앞으로 이동
- 이동 완료 후 원래 위치로 텔레포트
자동 판단 및 게임 완성 (16:31-끝)
- 블록 탐지 코드로 주변 블록 확인
- "판단" 변수로 이동 가능성 체크
- 모든 방향에 블록이 있을 때 게임 종료
- 게임 테스트 및 오류 해결
자주 묻는 질문
Q: 에이전트가 만든 길이 너무 짧거나 길게 나오는데 어떻게 조절할 수 있나요?
A: 길 만들기 코드에서 반복 횟수를 조정하면 됩니다. 기본값은 15회인데, 이 값을 늘리면(예: 30회) 더 복잡하고 긴 미로를 만들 수 있고, 줄이면 더 간단한 미로가 됩니다.
Q: 에이전트가 갇히거나 제대로 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해결하나요?
A: 황금 블록이 서로 붙어 있거나 특정 구조로 만들어졌을 때 에이전트가 처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이전트가 처음 위치해있던 좌표를 정확히 반영하여 코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Q: 에이전트가 위로도 길을 만들게 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보여주듯이, 방향 결정 알고리즘에 위쪽 방향을 추가하면 됩니다. 랜덤 수 범위를 확장하고, 특정 숫자가 나올 때 위로 이동하도록 코드를 수정하면 됩니다.
추가 리소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에이전트를 활용한 코딩에 관심 있는 분
- 간단한 인공지능 개념을 게임으로 구현해보고 싶은 분
- 조건문과 반복문의 실제 활용 사례를 배우고 싶은 학생
-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코딩을 가르치는 교사
관련 튜토리얼
- 1장. 마인크래프트 코딩 준비하기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2장. 메이크코드 사용법 배우기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3장. 마인크래프트랑 친해지기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4장. 순발력이 필요해! 청기백기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 6장. 도전, 스피드런! 재빨리 길을 건너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핵심 코드 구성
부르기 코드
- 에이전트 텔레포트
- 현재 위치 채팅창에 표시
이동경로 생성 코드
- 황금 블록 가져오기
- 블록 놓기 활성화
- 장애물 파괴 활성화
- 15회 반복하여 경로 생성
방향 결정 코드
- 랜덤 수(0-10) 생성
- 0: 왼쪽 회전
- 1: 오른쪽 회전
- 2-10: 앞으로 이동
자동 판단 코드
- 판단 변수 생성(0: 진행 중, 1: 종료)
- 앞, 뒤, 왼쪽, 오른쪽 블록 탐지
- 모든 방향이 막혔을 때 종료
태그
#마인크래프트
#코딩
#게임제작
#스티브코딩
#에이전트
#인공지능
#메이크코드
#미로찾기
'마인크래프트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C 대화가 이어지도록 만들기 #마인크래프트에듀프로젝트40 (0) | 2025.05.27 |
---|---|
6장. 도전, 스피드런! 재빨리 길을 건너자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0) | 2025.05.25 |
5분 완성! 여러 커맨드를 한번에 실행하는 나만의 커맨드만들기 #애드온제작튜토리얼 (0) | 2025.05.25 |
4장. 순발력이 필요해! 청기백기 게임 #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무따기2 (0) | 2025.05.25 |
35,000번 해봤습니다. (0) | 2025.05.25 |